노로바이러스 감염증 Q&A
Q1.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란 무엇인가요?
-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연중 발생하지만, 추운 겨울철인 11월~3월 사이에 주로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사회복지시설 등 같은 공간에서 단체생활을 하는 경우 감염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Q2.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그 외 복통, 오한, 발열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2∼3일간 지속된 후 저절로 호전되지만, 영아, 노인, 면역저하자 등에서는 수분이 충분히 보충되지 않으면
탈수증이 나타날 수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Q3. 노로바이러스에는 어떻게 감염되나요?
-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였거나, 환자 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에 의한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에 접촉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 섭취 시 감염될 수 있습니다.
Q4.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2~3일 후에 회복합니다.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수분 섭취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5.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의 예방 방법은 무엇인가요?
①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습니다.
(외출 후,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품섭취 또는 조리 전)
② 변기 뚜껑 닫고 물 내리기
③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고 물은 끓여 마십니다.
④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먹습니다.
⑤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조리를 하지 않습니다.
⑥ 위생적으로 조리합니다.
(칼, 도마 조리 후 소독, 생선·고기·채소 등 도마 분리사용 등)
Q6. 노로바이러스로 오염된 표면을 청소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토하거나 설사한 경우에는 오염된 표면을 즉시 청소하고 소독해야 하며, 소독 시 비말 전파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① 일회용 장갑 및 앞치마, 마스크(KF94)를 착용합니다.
② 소독액(락스1: 물50)을 적신 종이타월 등으로 구토물 덮고 담아 제거한 후 비닐봉투에 넣어 버리십시오.
③ 소독액을 적신 종이타월 등으로 더럽혀진 곳을 수차례 닦은 후 물로도 수차례 닦습니다.
④ 사용한 일회용 장갑 및 앞치마를 비닐 쓰레기봉투에 담아 소독액을 뿌린 후 밀폐한 후 버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