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교육 | 사전직무교육 | ||||
---|---|---|---|---|---|
일반직무교육 | 특별직무교육 |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 |
|||
기본교육/ 심화교육 |
장기 미종사자 교육 |
영아보육 직무교육 |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
직무교육 | 승급교육 | |||||
---|---|---|---|---|---|---|
기본교육 | 특별직무교육 | 2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
|||
기본교육/ 심화교육 |
장기 미종사자 교육 |
영아보육 직무교육 |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
※ 원장 및 보수교육 일반직무교육에서 기본 및 심화교육과정은 보육업무경력 등을 감안하여 교육대상자가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음
※단, 직전 보수교육을 온라인 교육으로 이수한 자는 당해 연도 보수교육은 집합교육을 우선적으로 이수하되, 집합교육 미개설의 사유로 집합교육 이수가 어려운 경우, 온라인 이수 가능(’19년 온라인교육 이수자부터 적용, 관할지자체에 집합교육 개설여부 사전확인 필수)
※ 장기 미종사자 직무교육은 집합교육이 원칙이나 부득이한 경우 실시간 화상교육 가능
교육기관: 경기북부보육교사교육원, 삼성복지재단, (사)에듀케어, 안산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홈페이지 주소 | 교육기관 | |
---|---|---|
주관사(가나다순) | 운영사 | |
키드키즈 평생교육원 http://edu.kidkids.net | 경기북부보육교사교육원 | ㈜이케이 |
e-보수교육캠퍼스 http://samsungchild.multicampus.com | 삼성복지재단 | ㈜멀티캠퍼스 |
에듀케어아카데미 http://www.educareac.com | (사)에듀케어 | ㈜알파코 |
마이에듀교사자람 https://jaram.ac | 안산대학교 | ㈜마이에듀 (사)한국보육교육협회 |
알짜 온라인 특별직무교육 https://www.childcare.ac | 한국성서대학교 | ㈜ 중앙교육, ㈜고려아카데미컨설팅 |
교육과정: 특별의무교육 3개 과정(영아 · 장애아 · 방과후 보육과정)
교육구분 | 교육대상 | 교육시간 | 비고 | ||
---|---|---|---|---|---|
직무 교육 |
일반 직무 교육 |
보육교사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 포함)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 | 40시간 | 매 3년마다 |
원장 | 어린이집 원장의 직무를 담당한 때부터 만 2년이 지난 경우 | 40시간 | 매 3년마다 | ||
장기 미종사자 | 만 2년 이상 보육업무를 수행하지 아니하다가 다시 보육업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또는 원장 자격 취득자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특별 직무 교육 |
영아 보육 | 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장애아 보육 |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방과후 보육 | 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승급 교육 |
2급 승급 교육 | 보육교사 3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1년이 경과한 자 | 8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1급 승급 교육 |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자 및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 보육업무 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 | 8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원장 사전 직무 교육 |
- |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별표1] 제1호의 가목부터 라목(일반, 가정, 영아전담, 장애아전담 어린이집 원장)까지 어느 하나의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 | 8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예) 2020년에 직무교육을 이수한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의 경우 만 2년이 경과한 2022년에 직무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그해에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다음 해인 2023년 12월까지 받아야 함. 2023년에도 받지 않았다면 1회 위반, 2024년에도 받지 않았다면 2회 위반, 2025년도에도 받지 않았다면 3회 위반에 해당함.
영 역 | 일반직무교육(기본 과정) | 일반직무교육(심화 과정) | ||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
인성・소양 (8시간) |
보육과 인권 Ⅰ-인권과 아동권리의 이해-보육철학과 직업 정체성 -아동권리중심의 직무이해와 책무 |
4 | 보육과 인권 Ⅱ-인권과 아동존중의 보육철학-보육실무와 직업 정체성 -아동권리중심의 직무이해와 책무 |
4 |
직무윤리와 역량-보육교사 윤리강령과 직무윤리 이해-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역량개발 -보육교사 스트레스 관리와 자기조절능력 |
4 | 직무윤리와 역량 Ⅱ-보육교사의 윤리강령과 직무윤리-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역량개발 -보육교사의 긍정적 정서와 자기효능감 |
4 | |
건강・안전 (8시간) |
안전과 건강 Ⅰ-영유아건강 및 감염병 관리-안전사고와 위기대처 -미디어 과의존 예방 |
4 | 안전과 건강 Ⅱ-건강관리를 위한 보육환경-안전사고 대처와 응급처치 -미디어 과의존과 중독예방 |
4 |
아동학대 예방 Ⅰ-훈육과 학대의 변별-아동학대 예방 매뉴얼과 훈련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로서 역할과 책임 |
4 | 아동학대 예방 Ⅱ-훈육과 학대의 변별-아동학대 예방 매뉴얼과 사례탐색 -피해아동 보호 절차와 법 규정 |
4 | |
전문지식・기술 (24시간) |
영유아 관찰기록과 평가 Ⅰ-관찰기록과 평가방법-영유아의 특성 이해와 배움 지원 -관찰기록을 활용한 부모상담 |
4 | 영유아 관찰기록과 평가 Ⅱ-관찰기록에 기초한 행동특성 분석-영유아 행동특성 평가와 배움 지원 -관찰기록을 활용한 가정연계 |
4 |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Ⅰ-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현장 적용-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방법 -놀이실행과 놀이지원 |
4 |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Ⅱ-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놀이계획과 실행 및 평가-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역량강화 -통합적 놀이지원 역량강화 |
4 | |
디지털 교수학습매체의 활용 І-영유아에게 적합한 디지털 교수학습방법-디지털교수학습매체를 활용한 가정양육 지원 |
2 | 디지털 교수학습매체의 활용 Ⅱ-디지털 교수학습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 개발-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방법 개발과 활용 |
2 | |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Ⅰ-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의 변별-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및 부모상담 |
8 |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Ⅱ-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의 변별-부적응행동 지도 및 긍정적 행동지원 -부적응행동 지도와 부모갈등해결 |
8 | |
다문화아동과 가족 지원 Ⅰ-다문화아동과 가족의 실태 이해-어린이집과 지역사회의 지원 방법 |
2 | 다문화아동과 가족 지원 Ⅱ-다문화아동과 가족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국제사회의 다문화아동과 가족 지원 사례 |
2 | |
부모의 양육지원 Ⅰ-부모참여와 부모상담-가정과 연계한 영유아지도 방안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적용 |
4 | 부모의 양육지원 Ⅱ-부모참여와 상담의 효과성 증대-부모와의 갈등 해결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적용 |
4 | |
계 | 10과목 | 40 | 10과목 | 40 |
영 역 | 일반직무교육(기본 과정) | 일반직무교육(심화 과정) | ||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
인성・소양 (8시간) |
보육철학과 직업윤리 Ⅰ-보육철학과 보육전문가로서의 직업 정체성-아동인권과 직무윤리 |
4 | 보육철학과 직업윤리 Ⅱ-보육철학과 보육전문가로서의 직업 정체성-원장의 윤리강령 인식과 책무 |
4 |
원장의 리더십과 조직관리 Ⅰ-어린이집 특성에 적합한 리더십과 조직관리-원장의 전문성과 유능성 신장 -보육전문가의 자기관리 |
4 | 원장의 리더십과 조직관리 Ⅱ-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이해와 직무윤리-원장의 전문성과 교사효능감 지원 -보육전문가의 자기관리와 사회인정 |
4 | |
건강・안전 (8시간) |
안전과 건강관리 Ⅰ-안전사고 대처와 사후관리-감염병 및 건강관리 -미디어 중독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
4 | 안전과 건강관리 Ⅱ-위기 대처와 사후관리-건강관리와 유관기관 연계 -미디어 중독예방을 위한 가정연계 |
4 |
아동학대 예방과 대처 Ⅰ-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원장의 책무-학대사건의 법적・비사법적 절차와 사후관리 -학대예방교육 사례분석 |
4 | 아동학대 예방과 대처 Ⅱ-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원장의 책무-학대사건의 법적・비사법적 절차와 사후관리 사례 -가정의 긍정적 양육문화 지원 |
4 | |
전문지식・기술 (24시간) |
영유아 관찰과 평가 지원 Ⅰ-영유아 발달특성 이해와 학습 지원-영유아 관찰과 평가에 기초한 교사 지원 |
4 | 영유아 관찰과 평가 지원 Ⅱ-영유아 발달 및 학습진단의 이해-영유아 발달 및 학습을 위한 교사 지원 -관찰과 평가에 기초한 학급운영 지원 |
4 |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중재 Ⅰ-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 방법 지도-놀이발달과 놀이지원 중재 |
4 |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중재 Ⅱ-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전략-놀이지원 교사지도 우수 사례 |
4 | |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Ⅰ-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와 교사지원-부적응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지원 -부적응행동 지도를 위한 부모상담 |
4 |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 Ⅱ-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와 교사지원-부적응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지원 사례 발표 -발달지연 영유아 부모와의 갈등해결 사례 분석 |
4 | |
보육교사 장학과 평가 Ⅰ-표준보육과정 운영과 장학-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원내 장학과 평가 |
4 | 보육교사 장학과 평가 Ⅱ-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자율장학의 효과 우수 사례 |
4 | |
다양한 가족의 양육지원 Ⅰ-특별한 욕구 가족의 유형과 양육지원 방안-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이해와 유관기관 연계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활용 |
2 | 다양한 가족의 양육지원 Ⅱ-특별한 욕구 가족의 실태와 양육지원 사례-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이해와 지역사회 연계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활용 |
2 | |
부모-교직원 관계형성과 협력 Ⅰ-부모-어린이집 파트너십 형성-부모-어린이집 갈등 유형과 해결방안 |
4 | 부모-교직원 관계 형성과 협력 Ⅱ-파트너십 의사소통과 협력관계 기술-갈등 유발요인과 해결방안 지원사례 |
4 | |
보육정책 동향 이해 Ⅰ-최신 보육정책 변화와 동향 분석-보육행정 전달체계의 쟁점 |
2 | 보육정책 동향 이해 Ⅱ-국내외 보육정책 추이와 동향 분석-중앙과 지방 간 보육행정 전달 체계의 쟁점 |
2 | |
계 | 11과목 | 40 | 11과목 | 40 |
영역 (시간) | 어린이집 원장 | 보육교사 | ||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
인성・소양 (8시간) |
아동권리와 인권 |
4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보육교사의 역할-보육교사의 윤리 |
4 |
원장직무의 이해 및 윤리-원장직무 이해-원장의 윤리 경영 |
4 | 아동복지와 인권-아동복지와 인권의 이해-아동권리와 학대 |
4 | |
건강・안전 (4시간) |
영유아 건강・안전-영유아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관리(어린이집 성문제 대응 교육 포함)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친환경 급식 및 영양관리 -시설・설비 안전관리 |
4 | 영유아 건강・안전-영유아 건강・안전교육(어린이집 성문제 대응 교육 포함)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교육 -보육교사의 건강 |
4 |
전문지식・ 기술 (28시간) |
보육정책의 최신 동향-보육정책에 대한 관점-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변화, 최근 동향 및 이슈 - 보육정책의 전망과 과제 |
4 | 영유아 관찰 및 평가-영유아 관찰의 이해-영유아 평가의 이해 -영유아 평가 방법의 종류 -관찰법 이해 및 적용 -포트폴리오 평가 이해 |
4 |
보육관련 법규의 이해-영유아보육법,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 등 |
4 | 영유아 행동지도-영유아 문제행동의 이해-영유아 문제행동 예방과 지도 |
4 | |
어린이집 인사관리-인사관리의 주요 단계 및 내용-인력개발을 위한 교직원 재교육, 복지, 평가 등 |
4 | 영유아 긍정적 상호작용-영유아 존중 상호작용의 이해-영유아 놀이 상호작용의 실제 |
4 | |
재무회계 관리-재무회계의 중요성, 재무회계 관리 기본 원칙 이해, 재무회계 운영과정(예산・집행・결산) |
4 | 영유아 행동의 발달적 이해-영아 발달(신체 발달・인지 발달・정서 발달)-유아 발달(신체 발달・인지 발달・사회성 발달) |
4 | |
조직관리와 리더십-어린이집 조직 특성의 이해-건강하고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한 원장의 리더십 |
4 | 보육계획 수립-보육계획 수립의 원리-보육계획 수립의 실제 |
4 | |
어린이집 개인정보보호 관리 및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개인정보관리 계획수립 및 관리점검-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및 실제 |
4 | 보육일지 작성의 실제-보육일지의 이해-보육일지 작성 방법 -보육일지 작성 실습 |
4 | |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보육프로그램의 특성 이해 및 운영 지원 |
4 | 표준보육과정-표준보육과정의 변천과 기초-표준보육과정의 구성과 관련 자료 |
4 | |
계 | 10과목 | 40 | 10과목 | 40 |
영 역 | 2급 승급교육 | 1급 승급교육 | ||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
인성・소양 (12시간) |
보육과 아동권리의 이해-아동권리 이해와 보육업무-보육철학에 기초한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이해 |
4 | 보육철학과 아동인권-아동인권에 기초한 역할수행과 책임-어린이집의 아동인권침해 사례분석 -보육철학에 기초한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실천 |
4 |
직무윤리와 역할수행-보육교사 직무윤리와 전문적 자질-보육교사의 직업 정체성과 책무 -보육교사의 자기관리 |
4 | 직무윤리와 역량강화-보육교사의 직무윤리와 책무성-보육교사의 직업 정체성과 사회인정 -국내외 보육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
4 | |
보육교사의 정신건강 이해-감정노동과 스트레스 관리-보육환경과 감정조절능력 기르기 |
4 | 보육교사의 정신건강관리 |
2 | |
건강・안전 (10시간) |
안전과 건강-안전사고 수칙과 위기대처-감염병 및 건강관리 -미디어 과의존 예방 |
4 | 영유아 안전과 건강관리-안전관리 수칙과 위기관리-건강관리를 위한 보육환경과 지원 -미디어 중독예방을 위한 가정양육 지원 |
4 |
응급처치와 실무-응급처치 실시 방법-응급처치 대응 사례 |
2 | 응급처치와 위기관리-응급처치 실시와 사후관리-위급한 사고 대응 사례 |
2 | |
아동학대 예방과 올바른 훈육-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의무와 책임-올바른 훈육과 긍정적 양육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의 책무 |
4 | 아동학대 예방과 긍정적 양육-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윤리적 책무-올바른 훈육과 긍정적 양육 -학대사건의 법적・비사법적 대처와 사례탐색 |
4 | |
전문지식・기술 (56시간) |
영유아 관찰기록과 평가-영유아 관찰법과 기록-놀이 및 일상 관찰을 통한 발달특성 평가 -관찰기록과 연계한 놀이지원 |
8 | 영유아 관찰기록과 평가 실행-관찰기록에 기초한 영유아 행동 이해와 평가-영유아 행동 관찰과 행동발달 지원 -발달특성과 교수학습 연계 |
8 |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사례-긍정적인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놀이발달 이해와 놀이지원 방법 -놀이지원 사례 |
8 |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역량-효과적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영역을 통합한 교사 놀이지원 -놀이지원역량 증진 사례 |
8 | |
교수학습방법의 실제-영유아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놀이와 연계한 교수학습방법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매체 |
8 | 교수학습방법의 개발과 활용-발달특성에 적합한 개별적 교수학습방법 전략-영유아중심 교수학습방법의 사례연구 -디지털 교수학습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놀이콘텐츠 제작과 활용 |
6 | |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변별-부적응행동과 긍정적 행동지원 |
8 |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사례분석-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부적응행동 지도-긍정적 행동지원 사례 -부모상담 및 유관기관 연계 |
8 |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실행-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계획-보육계획 실행과 평가 방법 |
4 | 표준보육과정 실행과 적용-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계획과 실행-놀이계획과 실행 및 평가 -놀이계획과 실행 우수 사례 |
4 | |
보육과정 장학과 실제-장학의 필요성과 실행 방법-보육과정 장학의 실제 -보육과정 장학 우수 사례 |
6 | 보육장학 실행과 평가-보육장학의 실행과 평가 분석-학급운영 장학 우수 사례 -예비보육교사 실습지도 |
8 | |
특별한 보육 욕구 대상 지원-다양한 가족 특성 및 요구의 이해-장애아동을 위한 보육지원 -다문화아동을 위한 보육지원 -조손가족을 위한 보육지원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적용 |
8 | 특별한 보육 욕구 대상 지원과 사례탐색-다양한 가족 특성과 요구의 이해-장애아동을 위한 보육지원 사례탐색 -다문화아동을 위한 보육지원 사례탐색 -조손가족을 위한 보육지원 사례탐색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적용 |
8 | |
부모상담과 가정연계-가정양육을 지원하는 부모상담-부모상담 우수 사례 |
6 | 부모상담과 갈등해결-어린이집 연계 가정양육지원 상담-부모상담 우수 사례 -교사-부모 갈등해결 우수 사례 |
8 | |
평가시험 | 2급 승급교육 평가시험 |
2 | 1급 승급교육 평가시험 |
2 |
계 | 14과목+평가시험 | 80 | 14과목+평가시험 | 80 |
영역 | 교과목 | 시간 |
---|---|---|
인성・소양 (12시간) |
아동권리와 복지-아동권리 이해와 아동중심보육-어린이집 아동인권침해 사례분석 |
4 |
원장의 직무이해와 직무윤리-원장의 직무와 윤리강령 인식-윤리적 경영과 업무수행능력 -원장의 자기관리 |
4 | |
보육철학과 사회적 책무-보육철학과 보육전문가로서의 직업 정체성-원장의 전문적 자질과 책무 |
4 | |
건강・안전 (18시간) |
안전사고 예방과 대응-안전사고 방지 수칙과 응급처치-어린이집의 안전관리와 평가지표 |
4 |
보건위생과 감염 대응-집단감염 예방과 위생관리-위기대처와 사후관리 |
4 | |
건강과 영양관리-급・간식 운영관리와 준수사항-영유아의 영양과 건강관리 -교직원 영양과 건강관리 |
4 | |
아동학대 예방과 대처-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보육환경-아동학대 관련 법령과 정책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의 책무와 아동학대 대처 방안 |
6 | |
전문지식・기술 (48시간) |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다문화아동과 가족의 실태와 보육지원-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다문화아동 양육지원 |
4 |
장애통합보육의 운영관리-장애위험 영유아의 선별과 중재-장애아 통합보육프로그램 운영관리 -장애아 가족지원과 협력 |
4 | |
보육관련 법규와 보육정책 이해-보육관련 법규와 보육지침서의 이해-보육정책 동향과 보육행정 전달체계 |
2 | |
어린이집 조직관리와 리더십-보육교직원 인사관리와 전문성 신장-어린이집 조직특성 이해와 업무분장 -보육교직원의 갈등관리와 리더십 발달 |
6 | |
어린이집 재무회계 관리-재무회계의 일반원칙과 관리-재무회계 운영과정 |
6 | |
보육과정 운영계획과 보육프로그램 개발-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보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
4 | |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지도-발달지연과 부적응행동 특성의 이해-부적응행동과 긍정적 행동지원 -발달지연 영유아 가정 및 유관기관 연계 |
6 | |
보육교사 장학의 이해-장학의 필요성과 효과성 이해-장학을 통한 일과 활동 지원 -보육교사 발달에 적합한 원내 장학 |
6 | |
부모참여와 부모상담-부모참여 운영과 실제-효율적인 부모상담 기술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이해와 적용 |
4 | |
어린이집의 지역사회 참여와 자원 활용-지역사회에서의 어린이집 역할과 중요성 인식-보육활동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 활용 방안 |
4 | |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및 실제-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보육통합정보시스템 실제 |
2 | |
평가시험 | 원장 사전직무교육 평가시험 |
2 |
계 | 18과목+평가시험 | 80 |
영역 | 영아보육 | 장애아보육 | 방과후보육 |
---|---|---|---|
인성・소양 영역 | ⦁ 영아 인권 존중 보육 ⦁ 직무윤리와 정신건강 |
⦁ 장애아 보육과 인권 ⦁ 장애아 보육교사의 역할과 직무윤리 |
⦁ 현대사회 변화와 방과후보육의이해 ⦁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아동권리와 아동학대 예방 |
건강・안전 영역 | ⦁ 영아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 ⦁ 영아 건강관리와 감염병 대처 |
⦁ 장애아동 건강관리와 안전사고 예방 ⦁ 장애아동 학대 예방과 권리 존중 보육 |
⦁ 초등학생의 보건・위생관리 ⦁ 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
전문지식・기술 | ⦁ 영아 일상생활 지원 ⦁ 영아 놀이지원 ⦁ 영아 적응과정과 지원 ⦁ 영아 상호작용과 지원 ⦁ 영아 행동관찰과 평가 ⦁ 영아 가족 지원 |
⦁ 장애아동의 이해와 보육지원 Ⅰ ⦁ 장애아동의 이해와 보육지원 Ⅱ ⦁ 개별화교육계획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의 수립과 실행 ⦁ 장애아 보육활동 지원 ⦁ 장애아 통합보육의 운영 실제 ⦁ 장애아 놀이권과 보육활동 지원 ⦁ 긍정적 행동지원의 적용 ⦁ 장애영유아 가족지원의 실천 |
⦁ 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성 ⦁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 초등학생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 학습지도 ⦁ 숙제 및 과제 지도 ⦁ 놀이지도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Ⅰ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Ⅱ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Ⅲ ⦁ 초등학생 생활지도 ⦁ 초등학생 문제행동 지원 ⦁ 초등학생 부모와의 상담 및 연계 ⦁ 방과후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연계 ⦁ 학령기 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사지원 ⦁ 다문화사회와 아동 |
계 | 10과목, 40시간 (과목별 시간 상이) |
12과목, 40시간 (과목별 시간 상이) |
20과목, 40시간 (과목당 2시간) |